유럽의 색깔 Colors of Europe
이전글


[100.000개의 십자가 언덕] (8월 3일)

1831년에 러시아 제국에 반대해서 일어난 폴란드-리투아니아 혁명때부터 종교적 상징들을 놓게 되었다. 그 혁명은 실패했다. 그때부터 종교적 상징들을 그곳에 놓은 습관이 생겼다. 베를린장벽의 붕괴이후 교황 죠반니 빠올로 2세의 방문은 그곳을 순례지로서 확인한는데 기여했다.

[마피아이전에 교황 알렛산드로 6세 보르쟈가가 있었다?] (7월 17일)

이것은 미국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는 있는 교황 알렛산드로 (영어로는 알렉산더) 6세 보르쟈가(family)에 대한 텔레비젼 시리즈 “The Borgias”가의 선전 문구이다. 이탈리아 신문들은 소프라노 (Soprano)가 (몇 년전에 미국 텔레비젼에서 방송된 이탈리아이민 마피아를 다루는 시리즈)이전에, 보다 훨씬 이전에, 보르쟈가가 있었다라고 비아냥거렸다. 4월 3일에 미국 케이블 TV인 Showtime은 "The Borgias"를 방영했고 그 내용은 전반적으로 섹스파티와 음모들로 구성되어있고, "보르쟈가, 첫 범죄조직 가족"으로 고려되었다. 그 광고 선전과 함께 시작했던 그 시리즈는 이제 미국인 시청자들에게 있어 일종의 고정된 약속시간처럼 많은 인기를 끌고있다. 더 많은 내용은 blog.hani.co.kr/eunews를 참조.
바티칸 여행

[마추 피추 (Machu Picchu), 100년전에 만들어진 신화] (7월 10일)

신화들을 무너뜨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100년전에 발견된 잉카의 전설적인 도시인 마추피추는 동시에 비판과 재고의 대상이 되어왔다.

비판은 특히 그곳을 발견한 미국인 Hiram Bingham이다. 1911년에 그는 그 성소의 돌들사이에 첫발을 디딘자였다.

그 도시는 600여명의 거주민을 위한 도시로서 1450년에 세워진 이곳은 황제와 그의 시종들과 유력한 가족들의 여름 휴가지였었다. 이것은 그곳에 대한 많은 가정중의 하나이다.

그 도시는 태양신의 옷들을 짜기위해 뽑혀진 "태양신의 처녀 (virgin)"들이 거주해했던 장소였음에 틀림없다는 것은 또하나의 가정이다.

발견자인 Bingham에 따르면 마추피추 (고령의 산 (old mountain) 이라고 부르는)는 잉카 문명의 요람이었고 그들의 마지막 피난처였다. 하지만 Richard Burger, Yale 대학의 고고학 연구의 디렉터, 에 따르면 30년간의 연구에서 그곳은 일종의 휴양지 또는 휴가지 였으리라고 가정된다.

문제는 현재까지 발견된 유적의 20%만이 연구된 상태라는 것이다.

[해가다 (Haggadah)] (6월 26일)

사라예보의 해가다. 14세기의 스페인의 유태인의 금박 사본 (illuminated manuscript)은 스페인에서의 유태인의 추방과 바티칸의 검열 (censorship), 그리고 나찌 히틀러, 세르비아의 폭격에서 생존했다. 이 생존동기는 이슬람교 도서관원이 모스크사원에 그것을 숨겨두었기 때문이었다.

[예수의 첫 이미지] (5월 14일)

예수의 첫 이미지, 아마도 그와 같은 시대인들에 의해 조각되었을 것인가? 몇 년전에 요르단에서 발견되었고 영국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되어지고 있다. 그 놀라운 발견물은 요르단에서 발견된 돌상의 코우드들속에 포함되어있다. 첫 검사에 따르면 그것은 1세기의 것이고 그리스도교와 지금껏 결코 발견되지 않은 그리스도의 삶, 죽음과 부활에 대한 매우 오래된 언급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폴랜드, 600년대 시나고가의 복원] (4월 12일)

폴랜드의 Zamosc에서 600년대 (서유럽에서는 여전히 르네상스시대)의 작품인 유명한 시나고가의 복원이 이루어졌다.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규정되었지만, 원래의 기능인 유태교 의식을 행하는 사원으로 돌아가리라고 보지 않는다. 유태인들이 거의 그곳에 살지 않기 때문에.

[마야의 보물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있다] (3월 20일)

"Isabal 호수 아래에 8톤의 금이 숨겨져있다". 독일 과학자 Joachim Rittstieg의 말이다. 40년간의 드레스던 코우드 (code)를 해석하는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 코우드의 페이지 52에는 기원후 666년에 지진으로 파괴된 Atlan 도시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 도시에서 2156개의 금괴 가 발견되었고 그 금괴에는 마야인들이 그들의 법을 썼다. 보물은 구아테말라의 동쪽상에 위치한 Izabal 호수물의 도시까이에 묻혀있다.

하지만 구아테말라 고고학자들은 독일 교수의 말을 단순한 환상으로 고려한다. "보물이 있다고 믿지않는다. 왜냐하면 드레스던 코우드는 또다른 주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구아테말라이 Ixchel 박물관의 관장인 Oswaldo Chinchilla는 말하면서, "어째든 그 당시에 마야는 황금에 대한 큰 유용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코우드는 서양 문화의 전형적 방식에서 해석되지 말아야한다고 또다른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예를 들면, 마야인들에게서 2012년의 세계 종말은 세상의 종말이 아닌 단순히 한 주기에서 또다른 주기로의 변화를 의미할 뿐이다. 이런 이유로 보물의 전설은 또다른 의미를 가질 수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유럽에서의 카니벌들] (2월 14일)

포루투갈 - 리스본과 토르레 베드라스에서 축제가 열린다.

체코 - 프라하에서 2월 25일에서 3월 9일에 축제가 열린다. 가장 중요한 날은 3월 5일에 열리는 크리스탈 볼, 마스크를 쓴 대바로크 춤, 이다.

독일 - 쾰른에서 "다섯번째 계절"로서 규정된 축제가 열리고, 3월 3일의 Weiberfastnacht 이다. 뮌헨에서는 Fasching 이라는 축제가 열리고, 가장 흥미있는 날은 3월 8일로 한 시장에서 시장여자들의 춤인 Marktfrauentanz의 날이다.

스위스 - 바질에서 3월 14-16일에 "Morgenstraich" 축제가 열린다.

이탈리아 - 베네찌아에서 2월 19일부터 축제가 열리고 중요한 것은 2월 20일의 유명한 물위에서의 배 행렬, 2월 26일의 마리아들의 축제, 2월 27일의 천사의 비행이다.

관심있는 분들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불가리아, 트라챠 (Tracia) 지역 부족들의 의식이 돌아오다] (2월10일)

이것은 악의 영혼들이 멀리 떨어져가기를 목적으로 하는 고대적 의식이다. 매우 다양한 색깔의 마스크를 쓰는 이 의식은 일리아드와 헤로도토스가 언급하는 로마와 그리스인 이전에 이미 이곳에 정착한 트라챠 지역의 부족들의 시대에까지 오른다. 또한 인근 국가인 루마니아, 세르비아에서도 재현된다고한다.

[투르쿠, 2011년 유럽의 문화수도로 지정] (1월 16일)

약 200년전에 핀란드의 수도였던 투르쿠는 2011년에 유럽의 문화수도로 규정되었다. 소련의 침략으로 현재의 수도인 헬싱키로 옮겨지기 전까지 핀란드의 수도였다. 중세적 도시 모습을 보존하고 있다.

[투탄카몬의 무덤은 조만간 폐쇄될 것이다] (1월 14일)

이집트는 조만간 투탄카몬의 무덤을 폐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너무나 많은 관광객으로 인해 파괴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조치는 또한 다른 무덤에도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10년]

[폴랜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예수상 건설] (12월 18일)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의 예수상보다 12m가 더 높은 50 m 높이의 예수상을 폴랜드는 만들었다. 그것은 폴랜드 서쪽의 Swiebodzin의 항구의 언덕상에 세워졌다.

[극북 (Far North)에서 빛의 매혹: 북극광] (11월 25일)

아일랜드에서 그린랜드까지, 스웨덴의 라플란드 (Lapland)에서 알래스카까지, 10월에서 3월사이에 북극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행운과 함께.
More

[키루스의 실린더는 테헤란에 돌아왔다] (9월 25일)

브리티쉬 박물관과 이란의 국립 박물관간의 분쟁은 최종적으로 끝난 것으로 보인다.

브리티쉬 박물관은 키루스의 실린더,즉 원통형 점토 도장을 이란의 국립 박물관에 임대했다. 이 실린더는 기원전 6세기의 점토 공예품이고, 바빌로니아의 정복이후 페르시아 왕이 원했던 것이다. 역사가들은 이 실린더를 최초의 인권 선언으로 고려하고 있다.

[요르단강은 물오염으로 죽어가고 있다. 예수의 강에서 어떠한 세례도 금지되었다]

그리스도의 세례로부터 2천년이 지난 오늘날 요르단 (Jordan, 영어)강은 유해한 오물 유입지로 변했다. 한때 버드나무, 포플러, 위성류 관목, 등으로 덮혀있었던 그 강은 "천국의 문"이라고 불렸다. 특히 이곳은 세번에 걸쳐 성스러운 땅이다: 유태인의 토라 (Torah), 그리스도 복음서, 성 코란에 있어서. 세례 요한은 신을 향해 유대인들에 대한 자비를 열심히 촉구했고 헤롯을 비판했었다. 예수가 와서, 세례 요한으로터 “불에 의한 세례”를 받았다. 훨씬 후에 예언자 마오멧트는 메카에서 예루살렘을 향한 야간 여행에서 그 계곡을 통과했다.

강가의 주민들의 인간 쓰레기, 농지의 전염된 배수, 가축 사육의 방수, 여러 출처에서 오는 약간 소금기가 있는 물과 섞여지고, 60년간의 전쟁은 군사 철책에 의한 강의 봉쇄로 인한 주민들의 무관심은 환경적 재난을 더해주었다. 게다가 1년에 수십만명의 신자들이 와서 세례받는 의식은 이 강의 오염에 일목을 했다.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새롭게 가입된 곳] (8월 2일)

암스테르담의 운하들, 비키니 (Bikini)섬, 하와이의 papahamumokuakea의 해상 국립 공원, 등 15개 곳이 새롭게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들어갔다.

[21세기 꿈의 호텔은?] (6월 26일)

21세기의 꿈같은 호텔은 어디일까? 2010년의 TrE Number One Award 첫회에서 6개의 아이콘적 호텔이 선정되었다. 이탈리아의 Byblos Art Hotel, 2011년에 완성될 예정인 T Hotel, 오스트리아의 Edel Weiss Residence, 스페인의 Marqués de Riscal, 그리스의 Design Hotel Semiramis, 두바이의 Burj Al Arab이다.

이 호텔들의 특징은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minimal), 미래적, 동화같고, 디자인된 건물들이고 건축가 스타들에 의해 설계되었다.

[축구경기의 시작은?] (6월 12일)

월드컵의 열기가 시작되었다. 우리는 흔히 축구의 발생을 영국으로 알고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그것이 옳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의 사용은 어디부터 시작했을까?

고고학적 발굴의 덕택으로 우리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 이미 공을 이용한 놀이를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테네의 고고학 박물관에는 한 상의 받침대상에 마라도나처럼 한 소년이 무릎으로 공을 튀기는 장면이 새긴 부조가 있다. 로마에서는 많은 모자이크상의 그림과 씌여진 자료에 의해서 공을 가지고 놀았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흥미있는 것은 공을 꿔맨 형태는 다양했지만, 오늘날의 축구공을 꿰맨 형태와 똑같은 것이 있었다는 것이다.

크로티아의 Trilj에서는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고대 로마시대에 보병군단사이에 행해졌던 게임을 매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경기는 오늘날의 축구장처럼 두개로 나누어져있고 양 팀 각각 11명이 손과 발로 공을 치면서 하는 경기이다. 이런 이유로 이들은 축구는 바로 이곳에서 발생했다고 믿고있다. 당연히 오늘날의 축구 규칙과는 전혀 달랐다.

이러한 경기들은 천차경주보다 인기가 없었다. "벤허"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전차 경주는 오늘날 축구 경기처럼 로마인들에게 최고의 인기 경기였다. 그런 이유로 오늘날처럼 각 팀을 열광적으로 지지하는 그룹이 형성되었고 이 그룹은 후에 로마 정치에 영향을 줄 만큼 세력이 강해졌다고 한다.

[캐피탈 게이트 (Capital Gate)는 피사의 탑의 기울기를 능가했다] (6월 12일)

아부 드하비 (Abu Dhabi)에서 건설되고있는 캐피탈 게이트 (Capital Gate) 건물은 피사의 탑의 기울기를 갱신했다. 이 건물은 높이 160 M이고 그 기울기가 18도로, 이것의 의미는 피사의 탑 기울기보다 4배나 더 기울어졌다는 것이다.

[훔쳐간 보물 되찾기 전쟁] (6월 7일)

이집트의 고대 벽화는 이집트로 돌아왔다. 2010년1월에 루브르 박물관을 떠나 룩소 (Luxor)에 도착했다. 기원전 1550년의 18번째 왕조의 군주인 왕자 테티키 (Tetiky)는 왕들의 계곡의 프레스코화들사이에서 평화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2010년1월에 이탈리아의 뻬사로(Pesaro)에서 법정은 “리싶포 (Lisippo)의 육상선수”상을 차압하도록 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 상은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의 게티 (Getty) 박물관이 소유하고 있다. 이 상은 파노 (Fano)에서 1964년에 발견된 청동상으로 13년후에 게티에 의해 구매되었다.

에우프로니오 (Eufonio)의 항아리는 한 에뜨루스꼬인의 무덤에서 도난되었다. 이것은 메트로폴리탄 (Metropolitan )박물관에 의해 구매되었고 2008년에 구매되었다.

악숨 (Axum)의 돌은 1937년 이티오피아를 침략해서 얻은 약탈물로서 로마로 가져왔고 2008년에 원래의 도시로 되돌려보내졌다.

키레네 (Cyrene)의 비너스는 1913년에 리비아에서 발견되었고, 2차 대전 때 리비아를 침략한 시기에 이탈리아로 가져왔고 2008년에 리비아에 되돌려주었다.

“카나 (Cana)의 결혼식”는 베로네세 (Veronese)의 유화로서 현재 루브르박물관에 있다. 나폴레옹에 의해 떼어갔고, 이탈리아는 그것을 되돌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로세타 (Rosetta)의 돌 – 런던의 브리티쉬 박물관에 보관되고 있고, 이집트는 이것을 되돌려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네페르티티 (Nefertiti)의 흉상 – 베를린의 노이에스 (Neues )박물관에 보관되고 있고 이집트는 그것을 되돌려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파르테논의 대리석들 – 브리티쉬 박물관에 보관되고 있고, 그리스는 이것들을 되돌려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모르간티나 (Morgantina)의 비너스 – 시칠리아의 엔나 (Enna)지방에서 가져갔고, 게티 (Getty) 박물관이 소유하고 있고, 이탈리아는 올해 그것의 복귀를 기다리고 있다.

룩소르 (Luxor)의 프레스코화들 – 2000년에 루브르 박물관에서구매했고, 지난달 5개의 조각들을 이집트에 되돌려주었다.

[맛떼오 릿치 (Matteo Ricci)와 아메리카 대륙를 나타낸 첫 중국 지도] (2010년 2월 21)

중국은 지구의 중심으로,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은 오늘날 충분히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그려져있다. 예를 들면, 현재의 플로리다 지역은 "꽃들의 땅"으로 적혀있다.

1602년에 맛떼오 릿치에 의해 그려진 지도는 현재 워싱톤의 국회 (Congress) 도서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6개의 한지 두루마리상에 프린트한 그 지도는 명나라의 황제의 요청으로 완성되어졌다. 캐나다, 구아테말라, 유카탄, 칠레 등의 지역이 정확하게 적혀있다.



[2009년]

[2009년의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 (스웨덴) (2009년 12월 30일)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은 스톡홀름의 tunnel bana가 선정되었다.

고대로마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다면? (2010년 1월)

콜롬버스가 정말로 첫번째였는가? 정말로 그는 "우연으로" 또는 "실수로" 그곳에 도착했는가? 콜롬버스는 정말로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그리고 어디에 도착했는 지를 몰랐는가? 그는 정말로 제노바인인가? 콜롬버스는 "단지" 항해사였는가?

콜롬버스는 누구이고 어느 국가 출신인가?

고대 로마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다는 증거로서 동전, 작은 조각상, 배의 흔적을 발견했다면?

왜 콜롬버스 이전에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숨겨왔을까?

본인들과 여행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2012
Eucolors